남근 숭배 문화의 삼척 해신당의 전설
옛날 이 마을에는 장래를 약속한 처녀 애랑이와 총각 덕배가 살고 있었다. 어느 봄날 애랑이가 마을에서 떨어진 바위섬으로 미역을 따러 간다 하기에 총각 덕배가 떼배로 애랑이를 바위섬에 데려다주고 덕배는 밭에 나가 일을 하고 있었다. 갑자기 바람이 많이 불어 해변으로 나와보니 이미 배를 띄울 수가 없을 만큼 강한 바람과 함께 집채같은 파도가 일기 시작했다. 처녀 애랑은 살려달라고 덕배를 부르며 애원하다가 안타깝게도 파도에 쓸려 죽고 말았다.
그 후부터 이 바다에서는 고기가 전혀 잡히질 않았으며, 해난사고가 자주 발생하였다고 한다. 마을 주민들은 지금까지의 재앙 모두가 바위를 붙잡고 애쓰다죽은 애랑이의 원혼이라 생각하고 마을 사람들의 뜻을 모아 애랑이가 죽은 동쪽 바위섬을 향해 정성스레 음식을 장만하여 고사를 지냈으나 고기는 여전히 잡히지를 않고 갈수록 마을과 어부들의 생활은 점점 피폐해져가기만 했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날 저녁 한 어부가 술에 취해 고기가 잡히지 않는데 대한 화풀이로 바다를 향해 욕설을 퍼부으며 소변을 보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다음날 아침 다른배들은 여전히 빈배인데 그 어부만 만선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이상하게 생각한 주민들은 그 어부에게 까닭을 물었고, 어부가 지난 저녁의 이야기를 들려주자 사람들은 너도나도 바다를 향해 오줌을 누고 조업을 나갔고 기대한대로 모두들 만선으로 돌아왔다.
그 후 이마을에서는 그동안의 재앙이 처녀 애랑이의 원한 때문이라 확실히 믿고, 애바위가 보이는 산 끝 자락에 애랑신을 모시고 남근을 깎아 제물과 함께 바쳐서 혼인을 못한 원한을 풀어주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도 정월보름과 시월의 오(午)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는데, 정월보름에 지내는 제사는 풍어를 기원하는 것이고, 시월오(午)일에 지내는 제사는 동물(12지신)중에서 말의 남근이 가장 크기 때문이며 말(午)의 날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도 1km 앞의 저 바다에는 애랑이가 덕배를 애타게 부르다 죽었다는 바위가 있는데, 그 바위를 마을사람들은 “애바위”라고 부르고 있다. 지금도 애랑이는 애바위에서 덕배는 어촌민속관 앞뜰에서 동상으로 승화되어 사랑을 나누고 있다.
해신당
애랑이의 영정
바다에는 애랑낭자를 재현하여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흥미와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의 남근석 조각 공원
의자도 남근석 모양으로 조각해 놓고 관광객들의 휴식을 돕는다.
애랑이네 집
혜원 신윤복의 춘화도를 재현해 놓은 모습
오줌을 멀리 쏘는 남정네들...
12간지 조각을 남근석에다 새겨놓았다.
애랑의 동상
김홍도의 춘화도를 인형으로 표현하였다.
공원내에는 해신당, 어촌민속전시관, 성민속공원 등이 조성되어 있다.
애랑을 목놓아 부르는 덕배의 동상이 애처롭다.
멀리보이는 바위섬이 애랑이가 파도에 휩쓸려 죽은 애바위라 부른다.
다리 밑에는 남근석을 조각하여 다섯개씩 묶음으로 매달아 놓았다.
500년된 향나무-해신당의 전설을 말해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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